2011. 1. 27. 11:07
Definition

gpsOne is the brand name for a cell phone chipset manufactured by Qualcomm that allows cell phones to more accurately plot a user’s position.

Using a technology referred to as A-GPS or Assisted-GPS. For differences between GPS and A-GPS methods

Standalone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측정하는방식으로 기지국이나 다른장치를이용하지 않고 스스로 자기위치를 파악.여러개의 위성신호를 직접 수신하면서 위치를 파악해낸다.  휴대폰 GPS의 경우 gps를 켜도 초기 측정시간이 1분정도 걸리나1초당 1회 위치를 측정할 수 있어 네비게이션 응용에 적용될수있다.


MS-Based

Cold start 에서 first fix 시간이 1분 정도 걸린다. 그러므로 first fix  사용되는 보조 데이터를 네트워크의 위치결정서버 PDE(position determinnation entity)에서 수신하게 되면 first fix 시간을 수초내에 수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MS-based (mobile station-based) GPS 모드 이다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찾을 때 휴대폰에서 스스로 위치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계속적으로 PDE와 통신해야하는 MS-Assisted 방식에 비해 위치 검색 속도가 2-5초 정도로 단축된 것이 특징이다. 네트워크의 PDE에서 송신되는 보조 정보는 휴대폰의 상당한 거리를 움직였을 경우 수신 가능한 GPS 위성도 바뀌게 되므로 이러한 정보를 갱신해주기 위해 일정 시간간격마다 보내진다.


MS-Assisted

 GPS 모드는 First Fix 시간을 줄이기 위해 보조정보를 서버로 부터 수신 받는 기능과 함께 GPS 위성정보에 기반 한 현재 위치계산까지 네트워크에 위치한 서버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이다GPS 위성에서 보내는 정보를 단말기에 내장된 칩이 수신해 다시 휴대전화 기지국에 알려주고 단말기는 기지국으로부터 다시 위치에 대한 데이터를 받아 최종적으로 위치를 확인하게 된다.  네트워크를 통해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에 First Fix 보조 정보를 수신하고 GPS 위성신호를 수신하여 네트워크의 PDE로 보내는 통신 시간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통신 속도 등을 감안할 때 위치 측정 속도 역시 평균 20초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체 GPS 위성신호의 연산이 어려운 저기능 GPS 내장 휴대폰이나 1회성 위치 검색 서비스에 주로 사용된다.


MS-Assisted GPS/Hybrid

  건물이 많고 복잡한 도심이나 건물 내에서는 GPS의 위성 신호를 수신하지 못하여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기지국에 수신된 신호 정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기반 측위나 다른 측위 기법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MS-assisted/Hybrid 모드이다.

 MS-assisted GPS 모드와 휴대폰 신호 삼각측량 하는 네트워크 기반 측위의 결과 위치정보를 하이브리드 하여 계산하는 예를 보이고 있다. 이 모드에서 GPS 기반 측위와 네트워크 기반 측위를 항상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필요에 따라 GPS위성신호에 기반해서 먼저 측위를 수행한 후 이것이 실패하면 네트워크 기반 측위를 할수도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또한, 네트워크 기반 측위가 항상 삼각측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 세개 이상의 기지국에서 휴대폰 신호를 수신하지 못할 수 있으며 삼각측량이 이 경우에는 Cell-ID 기반의 위치를 전달할 수 있다. 또 다른 예외의 경우는 위와 같이 네트워크 기반 측위를 이용하지 않고 MS-Assisted GPS와 단말 기반의 Finger Print 기법을 하이브리드 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단말기반의 Finger Print 방식은 단말에 수신되는 기지국 신호의 전파강도와 수신되는 기지국의 위치에 대한 정보에 기반하여 위치를 계산하게 된다.

'2019년 이전 정리 > G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PS 아이콘을 변경 예제  (0) 2012.08.27
GPS Architecture 분석 1  (0) 2011.01.28
GPS Architecture 정리중....  (0) 2011.01.27
XTRA ?  (0) 2011.01.27
Android Location Providers – gps, network, passive  (0) 2011.01.27
Posted by hoonihoon